갤럭시 S5 통화음 안 나는 문제 해결

큰 애가 쓰는 갤럭시 S5의 통화음이 전혀 안 들리는 문제가 종종 발생했다. 뭔가 설정을 바꾸다 보면 잘 되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났는데, 단말기 하드웨어 테스트를 해보니 정상이어서 단말기의 문제가 아니라 유심이나 통신망의 문제라는 의심이 들었다.

구글링을 해보니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하게 되었고 여기에 나와 있는 해결책으로 문제가 해결되었다.

갤럭시S4 3G 모드 3G개통 사용하기

바로 단말기는 LTE 기능을 제공하다보니 LTE 망에 접속하려고 시도하는데 끼워놓은 유심은 3G 유심이라서 LTE 망에서 거절되어 통화음이 전혀 들리지도 않고 보내지지도 않는 상황이었던 것이다.

  1. 전화앱의 키패드에서 *1232580#을 입력한다.
    1.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통화버튼을 눌러 전화를 걸어야 할 수도 있다.
  2.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LTE 우선 모드 대신에 3G 모드로 변경하였다.
    1. 좀 더 확인해보니 이 설정은 시스템 환경 설정의 모바일 네트워크 설정으로도 접근 가능했다.

단말기마다 데이터 네트워크 방식을 변경하는 설정에 접근하는 전화번호나 메뉴가 다르지만 통화음이 들리지 않는 문제점의 한 가지 원인으로 LTE 망과 3G 유심의 충돌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또 다른 원인으로 단말기의 통화음이 최소 음량이라서 통화 연결은 되었지만 소리가 안 들리는 것일 수도 있고, 단말기의 소리 모드가 진동어서 그럴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각각 통화 중에 볼륨을 높이거나 키패드의 * 키를 길게 눌러서 진동에서 소리 모드로 바꾸는 방법이 있다.

추가사항

이후에 동일한 증상이 발생하여  이리저리 시도를 해봤으나 잘 해결되지 않았다.

문제의 원인이 3G 유심을 LTE 단말에 사용했기 때문일 거라고 추정하여 관련 글을 찾다보니 다음과 같은 글을 발견하여 따라 해보니 통화음이 잘 들리게 되었다.

LTE단말기에서 3G 이용하기 “삼성 단말기 편”

  1. 전화앱에서 다이얼에 319712358을 입력하여 전화를 건다.
  2. 단말기가 어떤 통신사 단말기인지에 따라 적절한 패스워드를 입력한다.
    1. SKT: 996412
    2. KT: 774632
    3. LG: 0821
  3. 메뉴가 노출되면 Network Setting과 Network Mode를 선택한다
  4. WCDMA  ALL을 선택한다.
  5. 재시작해준다.

고장났다고 생각해서 신규로 단말기를 구했는데, 통화음이 들리지 않던 기존 단말기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아무래도 알뜰폰 3G 유심을 LTE 단말기에서 사용하다보니 생기는 여러가지 문제점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경우에는 공장 초기화를 하는 방법을 권장한다.

  1. 전원을 끈다.
  2. 볼륨업+전원+홈 버튼을 동시에 눌러 시스템 복구 모드로 들어간다.
    1. 버튼에서 손을 떼면 화면이 꺼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는 홈버튼만 계속 눌러주면 된다.
    2. 단말기마다 좀 다를 수 있는데, 단말기 별 공장 초기화 방법은 http://www.resethard.com/ 에서 확인 가능하다.
  3. 볼륨다운 버튼을 눌러서 Wipe data/factory  reset 메뉴 위치로 이동한 후, 전원버튼을 누른다.
  4. Yes를 선택하여 공장 초기화를 진행한다.
  5. 이후에는 위에서 안내했던 WCDMA ALL 설정과 3G 우선 모드 설정을 각각 진행해볼 필요가 있다.

Facebook Comments

Comments are closed.